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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구강건강 관리는 왜 중요할까요?

  • 1.장애인의 저작과 소화를 도와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합니다.
  • 2.심미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유지합니다.
  • 3.예방을 통한 건강 구강관리로 장애인의 자존감이 강화됩니다.
  • 4.장애로 인한 재활(보철)의 한계*를 극복(사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근신경계 이상의 경우, 구강 내 보철물 및 장치 장착에 어려움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대한장애인치과학회

장애유형별 구강관리 방법

시각장애
  • 평균보다 높은 치아우식률과 치주질환 발생, 외상으로 인한 손상가능성이 있습니다.
  • 시각장애인 중 시력을 완전히 잃은 사람은 전체의 약 5%로 대상자의 시각장애 정도를 파악 후 보건교육시 말하기- 보여주기- 행동하기 방법을 사용하여 일상적인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 커다란 그림, 글자, 치아모형, 칫솔 활용, 색깔이 있는 치실을 활용하여 교육합니다.
    • 촉각과 맛에는 민감하므로 무리하게 치약 사용을 권하지 않고 처음에는 손가락에 거는 칫솔을 사용, 익숙해지면 맛과 향이 강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청각장애
  • 대화를 통한 적절한 입운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치석형성 및 치주질환 가능성이 상승합니다.
  • 구강관리방법을 위한 교육 시 대상에 맞는 의사소통 방법(수화, 독순술 등)을 활용합니다.
    • 환자의 정면에서 눈을 마주치며 천천히 설명해줍니다.
    • 사진, CD, 그림 등 다양한 시각자료를 이용하여 교육할 수 있습니다.
신장장애
  • 구강건조증, 점막창백과 빈혈, 점막의 출혈성 자반증이 생깁니다.
  • 신장이식 환자는 면역억제제 복용으로 인하여 치은증식이 관찰됩니다.
    • 구강관리방법으로는 불소도포, 연 1회 스케일링, 정기적인 구강검진이 있습니다.
지적장애
  • 치아우식, 치주질환, 부정교합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 구강관리방법으로는 보호자나 주변인이 칫솔질하는 모습을 보고 자연스럽게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유도 합니다.
    • 취학 전부터 칫솔질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복교육을 통해 모방학습을 유도합니다.
    • 비디오 등 시청각 자료 활용합니다.
    • 즉각적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적극적 참여 유도합니다.
정신장애
  • 약물로 인한 구강건조증이 발생하여 이차적으로 치아우식, 치주질환이 유발됩니다.
  • 구강관리방법으로는 구강건조증 완화를 위해 음식을 먹을 때 충분히 씹는 습관 들이기, 타액분비를 촉진시키는 구강체조하기 등이 있습니다.

출처 : 장애인의 구강관리(국립재활원 리플릿)

이럴 때 치과를 가세요

  • 이가 아파요, 이가 시려요, 이가 흔들려요, 잇몸에 염증이 있어요.
  • 넘어져서(부딪혀서) 이가 흔들려요, 이가 깨졌어요.
  • 이가 비뚤비뚤 해요.
  • 입이 안 벌어지고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요.
  • 입에서 냄새가 나요.

장애인 치과진료 가이드북(재단법인스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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