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준비되지 않은 임신은 아이와 엄마에게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임을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피임 방법은 무엇일까?

남성이 할 수 있는 피임방법
남성용 콘돔

정확히 사용한다면 매우 간편하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피임방법입니다.

정관수술
정관수술-종류,피임효과,피임기간,성병 감염 예방 효과,정보 구성
종류 피임효과 피임기간 성병 감염 예방 효과 정보
남성용 콘돔 매우 좋음 일시적 좋음 대부분의 경우에 효과적
정관수술 가장 좋음 영구적 없음 간단한 국소마취 후 시행
여성이 할 수 있는 피임방법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경구피임약을 권합니다. 각자의 장애와 정도에 따라 다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에서 상담을 받은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경험이 있는 경우
  • 자궁 내 피임 장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구리 루프 등을 자궁 내에 삽입하는 방법인데 한 번 시술하면 5년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 전문가와 알맞은 피임법을 상의하는 것이 좋은데 예를 들어 척수 손상으로 하지가 마비된 여성은 복부 감각이 떨어져 있으므로 자궁 내 피임장치나 여성용 콘돔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경구피임약 복용은 혈전증이 잘 생길 수 있어 권할 만한 피임약이 아닙니다.
    출산 경험이 있는 경우 피임법 - 종류, 피임효과, 피임기간, 성병 감염 예방 효과, 정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종류 피임효과 피임기간 성병 감염 예방 효과 정보
    여성용 콘돔 좋음 일시적 좋음 손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거나 다리가 잘 벌어지지 않는 장애가 있을 시 사용하기 어려움. 자궁내벽의 손상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음
    호르몬제 가장 좋음 일시적 없음 혈전증(혈관이 막히는 증세)이 생길 수 있으므로 평상시 잘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음. 뇌전증이 있는 경우에는 프로게스틴만 들어 있는 호르몬제 사용해야 함.
    자궁 내 피임장치(IUS) 가장 좋음 일시적 없음 다리를 벌리기 어렵거나 하체에 경직이 있는 경우 삽입하기 어려움. 자궁 내벽의 손상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음. 불규칙한 질 출혈이 지속될 수 있음
    임플란트(Implants) 가장 좋음 일시적 없음 불규칙한 출혈, 체중 증가가 나타날 수 있음. 제거 시 흉터가 남을 수 있음.
    난관 결찰술 가장 좋음 영구적 없음 복강경 수술을 시행해야 함.

출처: 40주의 우주_장애인 부부를 위한 임신·출산 매뉴얼(보건복지부, 2019) 바로가기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