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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음주란?

  • 건강하고 알코올에 이상반응이 없는 사람에 한해 몸에 해롭지 않은 주량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건전음주의 기준은 표준음주잔으로 여자1~2잔, 남자 2~4잔 정도입니다.
  • 맥주 355CC, 포도주 110CC, 위스키 30CC, 소주 50CC, 표준 1잔(술의 종류에 따른 일반 잔)에 포함된 순수 알코올 양은 10~12g으로 비슷
  • 맥주 355cc
    맥주 355cc
  • 포도주 110cc
    포도주 110cc
  • 위스키 30cc
    위스키 30cc
  • 소주 50cc
    소주 50cc

건전음주의 중요성

  • 음주는 전 세계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록 약간의 음주는 심혈관계질환과 같은 일부 질환에 대해 예방 및 사망률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하나, 과도한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 세계보건기구의 보고서에 따르면 여러 급성 만성질환(췌장염,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증, 뇌졸중, 뇌출혈, 고혈압, 구강암, 식도암 등)을 포함하여 현재 60가지 이상의 질병이 음주와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장애 유발질환이나 장애 동반질환으로 인해 약을 통한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음주행위를 삼가야 합니다.

건강한 음주습관 지키기

  • 1.빈 속에 마시지 않는다.
  • 2.조금씩 나누어 천천히 마신다.
  • 3.안주와 함께 먹는다(야채, 과일, 생선, 두부 등)
  • 4.술 마시는 중간에 물을 자주 마시고 섞어 먹지 않는다.
  • 5.술 마신 다음날은 꿀물, 식혜, 배즙(두통, 혈당저하 예방) 등을 먹는다.

출처 : 건강이 보이는 음주습관. 파랑새 포럼

출처 : 나에게 꼭 필요한 음주 가이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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