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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란?

여러 가지 외부의 사건, 내면의 갈등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과 지장을 주는 모든 형태의 방해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는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활사건에 대한 반응들을 경험하는 것을 좋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반대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불편이나 지장을 주는 질병이나 과중한 업무와 같은 부정적 생활사건에 대한 반응들을 나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출처 : 소중한 당신을 위한 마음건강 안내서 마음두드림(강동구 정신보건센터)

스트레스의 신체적 영향

  •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면 다양한 신체적 반응이 일어납니다. 먼저 눈이나 귀 같은 감각 기관들은 뇌로 정보를 보냅니다. 뇌에서 그 정보들이 스트레스로 해석될 경우, 뇌는 몸의 여러 장기들과 호르몬 분비샘을 자극하여 신체에 복합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신경게를 통해 신체의 기관들에 신호가 전달되면서 첫 번째 스트레스 반응들이 시작됩니다.
  • 이 반응에는 다음과 같은 신체적 변화들이 동반됩니다
    • 동공확대, 호흡증가, 심장박동 증가, 혈압 상승, 근육의 혈류량 증가. 땀샘 분비 증가 등

출처 : 소중한 당신을 위한 마음건강 안내서 마음두드림(강동구 정신보건센터)

땀샘 분비 증가,동공확대,혈압 상승,호흡증가,근육의 혈류량 증가,심장박동 증가

스트레스의 심리적 영향

  • 1.불안, 걱정, 근심
  • 2.신경과민, 성급함, 참지 못함
  • 3.짜증, 분노
  • 4.불만족
  • 5.건망증, 주의집중 곤란
  • 6.우유부단
  • 7.좌절, 탈진, 우울

스트레스의 행동증상

  • 1.안절부절못함, 손톱 깨물기, 발 떨기
  • 2.과식, 과음, 흡연 증가
  • 3.폭력적 언행
  • 4.자해/자살, 타해/타살

스트레스 관리지침

  • 1.규칙적인 생활 습관
  • 2.적극적/문제해결형 대응
  • 3.이완요법(복식호흡, 근육이완법, 바이오 피드백, 명상)
  • 4.시간관리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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