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방광종합건강클리닉

개요

50년 전만해도 척수손상인들의 평균 수명은 비척수장애인에 비해 매우 짧았다. 주된 사망원인은 신경인성 방광에 대한 부적절한 관리로 초래된 신부전이었다. 그 후 안전하게 방광을 관리하는 방법이 개발, 보급되고 주기적인 방광 및 신장 기능 점검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신부전으로 조기에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을 예방할 수 있게 되었다. 국립재활병원 척수손상재활과는 이러한 방광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척수장애인을 위한 정기적인 검진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방광종합건강클리닉은 재활치료를 마치고 퇴원한 재가 척수손상환자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평생건강관리 시스템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다.

연혁

1997년부터 시작하여 매년 약 150명 정도의 척수손상인이 방광검진을 위해 단기 입원하여 검사를 받고, 적절한 건강관리를 받고 있다.

사업내용

예약제 방광종합건강클리닉은 척수손상환자가 2박 3일간 입원해 종합검진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우리 원이 시행하기 시작하였다. 검진에는 방광과 신장 기능에 대한 검사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건강 관리에 필요한 검사 항목들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다.기본적인 임상병리 검사와 방사선 검사, 골밀도 검사, 폐기능 검사, 복부 초음파, 방광 요관 역류검사, 요역동학 검사가 이루어지고, 필요에 따라 앉은 자세에 대한 평가, 욕창 사정이 이루어진다. 모든 검사를 마친 후에 환자, 보호자를 모시고 전문의 1인과 전공의 1인이 검사 결과를 설명하고 현재 건강 상태와 재활의학적인 문제점, 향후 필요한 조치 등에 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이용안내

국립재활원 외래 진료를 통하여 방광종합검진 입원장을 발급받으면 입원 예약이 된다. 정해진 날짜에 입원하면 입원일을 포함하여 2일간 각종 검사를 받게 되고, 3일째에 결과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퇴원하게 된다. 검사 주기는 매년 규칙적으로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