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모두를 위한 재활,
삶을 바꾸는 재활
국립재활원 원장 김완호 사진

안녕하십니까? 국립재활원 원장 직무대리 김완호입니다.

국립재활원은 국내 유일의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입니다. 그동안 국립재활원은 재활병원, 재활연구소,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다양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기관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국립재활원은 이런 일을 합니다.

  1. 1. 질병이나 사고에서 구조된 생명을 가치 있는 삶이 되도록 합니다.
  2. 2. 실제 생활하는 곳에서 일상의 회복을 돕습니다.
  3. 3. 공동체가 장애를 포용하는 능력을 키워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 되도록 합니다.

국립재활원을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하는 것은 재활의료와 장애인 복지는 국가와 사회가 책임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병원과 연구소 전문 인력이 함께 협력하여 개인의 일상과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립재활원은 연인원 6만6천여분이 치료를 받고 있으며 장애를 가진 분은 꼭 한번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국립재활원을 모델로 전국 권역에 재활병원이 건립되었고 저희의 경험과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다른 국가와 협력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활인력의 교류와 기술이전을 통해 협력국가에 재활치료실이 개설되고 그 나라 보건의료 시스템에 재활의료가 적용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연구와 재활 정책 연구, 최첨단 기술을 재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특화된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권익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기관으로서 전국 단위의 공공재활의료사업을 수행하면서, 재활의료 전달체계의 중심이 되는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립재활원은 ‘장애인의 일상과 공동체 회복’을 돕는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입니다.

국립재활원은 재활치료 및 건강검진,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일상을 가능케 하는 기술개발 등을 통해 장애인이 성공적으로 사회에 복귀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국민이 재활서비스를 통해 실제 삶의 자리에서 건강한 시민으로 최적의 기능적 생활을 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국립재활원장 직무대리김완호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