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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이 있습니다.
  • 모방학습, 우연학습 능력이 부족합니다.
  • 동기유발이 부족합니다.
  •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을 보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부족에 기인함)
  •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합니다.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 조음상의 문제가 있습니다(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함께함)
  • 부적절한 언어 표현으로 인한 문제행동을 보입니다.
  • 낮은 자아개념을 보이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지능 및 학업성취
  • 일반적으로 평균 지능은 일반아동보다 약간 낮습니다.
  • 자폐의 경우 지능상의 결함이 심합니다.
  • 기초학업기술 능력 저조, 학업성적이 낮습니다.
  • 기본적인 자조기술이 부족합니다.
사회-정서적 특성
  • 불안장애(불안장애, 공포증, 강박장애, 섭식장애)
  • 공황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성 장애, 선택적 함묵증
  • 기분장애(정서적으로 과도한 의기소침 또는 고취 때때로 양극단 정서 상태)
  • 반항장애
  • 품행장애
  • 정신분열증(망상, 환각 등)
  • 뚜렛 증후군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특성

지능 및 학업성취
  • 약 70~80%는 정신지체입니다.
  • 20%는 고기능자폐(평균이상의 지적기능), 10%정도가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기능을 보입니다.
사회-정서적 특성
사회-정서적 결함의 전반적 특성
  • 진단기준상의 사회적 행동 결함 4가지
  • 상대방과 경험을 나누거나 공동의 관심 형성해야하는 상호적 교환의 맥락에서 두드러집니다.(얼굴표정 그림을 보고 기쁘거나 슬픈 얼굴을 구분하기 힘듭니다)
  • 또래관계가 두드러지는 유아기에 이르러 명백해집니다.
  • 집중적인 조기교육을 통하여 사회-정서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진보를 보이기도 합니다.
양육자 상호작용
  • 양육자와 공동관심을 잘 나누지 않습니다.
  • 많은 자폐아동들이 어머니와 애착관계를 보입니다.
또래 상호작용
  • 성장에 따라 성인과의 관계형성 및 유지는 어느정도 향상을 보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사회적 결함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 상징놀이 지체 및 일탈적 기능을 합니다.
의사소통 특성
말/언어 특성
  • 말을 할 줄 아는 자폐아동의 80% 정도가 반향어를 사용합니다. 반향어란 다른 사람이 말한 단어나 문장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 구어 의사소통
  • 눈 맞춤 행동 질적 결함, 감정 표현 얼굴 표정 사용하지 못하며 공동관심을 가리키는 행동에 있어 결정적 결함, 의사소통 기술 발달에 결합을 보입니다.
행동적 특성
  •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제한된 행동을 보입니다.
  • 특정 사물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관심의 영역이 극도로 제한되는 행동 특성을 보입니다.
  • 환경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 자쳬아동의 반복적, 상동적 행동 외에도 공격행동, 자해행동, 성질 부리기 등의 문제행동도 보입니다.
  • 감각, 운동기능에도 문제,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보이기도 합니다.

출처 : 아이사랑 > 육아 > 장애아육아 (http://www.childca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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