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멀티미디어 자료

국립재활원 치료기구(9) 상지운동 그라마이저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19-09-09
‘맷돌’ 기구와 유사한 모습의 상지 운동 그라마이저는 뇌졸중, 뇌손상, 어깨 강직, 신경손상 등의 질환, 사고로 인해 상지의 능동적인 움직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서 사용됩니다.

어깨, 팔꿈치, 전완의 관절가동범위 증가 및 근력 증진을 통해 상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관절의 심한 구축 및 관절 질환, 골절이 있거나 마찰부위에 피부질환이 있는 환자, 심한 통증이 있는 환자는 사용을 금지합니다.

기구의 이동이 용이한 특성이 있어 사용 중에 자세 변화 및 상지의 움직임에 의해 기구가 움직일 수 있는 경우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구는 테이블 위 안전한 위치에 두고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테이블 앞에 앉은 상태로 기구와 신체와의 거리를 조절하고, 기구는 사용하고자 하는 상지 측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팔의 전완부를 받침대에 올리고 손잡이를 잡습니다.
팔의 전완부와 팔꿈치가 받침대에 밀착 되도록 한 상태에서 고정 띠로 전완 부위를 고정 해 줍니다.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관절가동범위를 고려하여 고정나사 손잡이의 위치를 변경하여 회전 지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고정나사 손잡이가 트랙의 가운데에 위치할 때 회전 지름이 가장 짧고 고정나사 손잡이가 트랙의 가운데에서 시작점에 가까워질수록 회전 지름이 길어집니다.
고정나사 손잡이가 트랙의 가운데에서 끝 지점에 가까워질수록 회전 지름이 가장 길어집니다.

환자분의 관절가동범위, 근력 정도에 따라 고정나사의 위치를 조절하여 운동 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상지 기능을 고려하여 좌, 우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회전하는 움직임으로 운동합니다.

운동 시간은 환자분의 상태, 피로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 동영상은 국립재활원 유투브 채널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youtu.be/WIhoebJbowE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