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내 삶에 필요한 복지,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았다!

  • 등록자 :관리자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21-05-06

 

내 삶에 필요한 복지,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았다!

  - 「2021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안내책자 개정 발간 -

  - 코로나19 지원, 일자리, 출산·육아, 노후 등 상황별 정보 모두 통틀어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부의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복지서비스(23개 중앙행정기관, 400여 개 서비스)를 한 권에 담아 '2021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를 개정하여 4월 30일 발간했다.

  - 이 책(총 403쪽)에는 국민 개개인이 처한 상황별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용을 담았고, 생애주기별·대상 특성별·가나다순 색인도 제시하여 복지서비스를 쉽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내게 맞는 복지서비스 찾기 (예시) >

1. 일자리를 찾고 계신가요? → 실업급여(p.54), 국민취업지원제도(p.56), 국민내일배움카드제(p.57), 허그일자리 지원 프로그램(p.58), 근로장려금(p.63)

2. 건강에 문제가 있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 건강보험제도(p.158), 의료급여제도(p164),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p.17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p.176)

3.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p.20), 긴급복지 지원제도(p.24),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사업(p.26), 주택임대사업(p.27)

4. 아이를 낳는 것도 키우는 것도 걱정이시죠?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p.82),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p.87), 보육 지원(p.97~206), 방과후 돌봄(p.112~114)

 

약 400여 종류의 복지사업을 기준으로 올해 변경되는 내용과 새롭게 도입되는 사업을 포함하여, 국민이 일상 속에서 일자리, 건강, 생계 또는 돌봄서비스 정보 등을 활용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재산 상황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생활·생계지원, 사회보험료 부담완화 등 정부 지원제도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했다.

  - 새롭게 도입하거나 확대하는 사업으로는 주거안정지원을 위한 '전세금안심대출보증(44쪽)', 인재양성을 위한 '중앙취업지원센터 운영(75쪽)',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 지원 모델 개발사업(75쪽), '창업지원형 기숙사 사업(79쪽)' 등 장학금 및 청년지원 사업이 있다.

  - 기존 사업에서 변경된 사업기준이나 내용으로는 기초연금제도 월 최대 지원금액 상향과 연장보육료 지원,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제도 시행,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 상향 및 지급구간 확대 등이 대표적이다.

 

올해 안내책자는 정부공식 온라인  소통 경로인 '광화문 1번가'를 통해 국민, 현장공무원, 사회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21.3, 복지종사자, 일반 국민 총 642명 참여)를 실시해 개선 혹은 추가요청 사항을 반영하였다.

  -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책자의 내용과 구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만족'이상 61%)하고 있으며, 개선이나 추가가 필요한 분야로는 '정신건강지원사업'(34%), '1인가구 지원사업'(32%) 등을 꼽았다.

  -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올해의 안내서에는 '보건의료지원' 분야를 개편하여 정신건강 복지센터 이용 등 정신건강 증진 지원사업 관련 내용을 담았다.

 

2014년부터 매년 발간해 온 복지서비스 안내책자는 국민이 본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찾아보고 신청하는 데 활용하고 있으며, 현장의 복지공무원과 사회복지사들이 각 지역 주민들의 위기상황에 맞게 서비스를 안내하고 신청받을 때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일하는 A씨는 이 책자를 기본 교재로 하여 '시니어 종합상담사 양성교육'을 실시해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맞춤 정보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내 정보 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전남 곡성군은 이 책자를 활용하여 '함께해요 희망곡성, 다모아 복지 길라잡이'라는 자체 주민생활복지제도 안내 책자를 제작 및 배포하여 주민들에게 복지서비스 정보를 제공하였다.

 

보건복지부는 더 많은 국민이 보다 쉽게 사회보장제도를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읍·면·동 행정보지센터(주민센터), 지역자활센터, 고용센터, 국민연금·건강보험공단과 온라인청년센터 등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등) 전국 8,000개 기관에 안내서를 배포하여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 이용자 편의를 위하여 휴대하기 편한 「주요사업50 소책자」, 어르신을 위해 큰 글자로 인쇄된 「노령층30 안내책자」와 청년들을 위한 사업들을 모아둔 「청년층30 안내책자」, 「전자책(e-book)」「QR코드(시각장애인용 음성지원 포함)」등 다양한 형태로 안내자료를 제공한다.

  - 또한 기초자치단체나 종합사회복지관 등 일선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이 책을 활용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별·기관별 맞춤정보를 스스로 제작할 수 있도록 원문 제공은 물론 저작권도 개방할 계획이다.

  - 그 외에도 사회보장위원회, 보건복지부, 복지로, 사회보장정보원 등 공공기관 누리집(홈페이지) 등에서도 안내책자와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남점순 사회보장총괄과장은 "매년 새로 생기고 변경되는 다양한 사회보장제도를 국민 여러분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 책자를 발간하여, 누구든지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지속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