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신규서비스 제공기관 현장 의견 청취

  • 등록자 :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24-08-12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신규서비스 제공기관 현장 의견 청취

-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현장 방문 -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8월 12일(월) 오후 2시 30분 충청남도에 있는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기관인 「좋은복지 해와달」, 「누리별장애인복지관」을 방문하여 서비스 제공현황을 살펴보고 종사자를 격려하였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6월부터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하였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서비스는 도전행동(자해·타해)이 심해 기존 돌봄서비스를 받기 곤란했던 발달장애인에게 맞춤형으로 1:1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서비스 유형은 야간돌봄을 포함한 24시간 서비스(340명), 낮활동 서비스로 개별형(500명), 그룹형(1,500명)으로 총 2,340명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날 방문한 「좋은복지 해와달」은 충청남도 최중증 발달장애인 24시간 개별 지원 기관 중 하나로 도예 등 취미활동을 포함한 낮 활동과 야간 주거공간에서의 신체활동, 가사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이어서 방문한「누리별장애인복지관」은 주간 개별과 주간 그룹 서비스를 같이 제공하는 기관으로 자기주도학습, 가족지원 등을 포함한 낮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지역 내 제공기관 정보는 발달장애인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주소지 내ㅐ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로 통합돌봄에 대해 문의할 수 있다.

  * 발달장애인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broso.or.kr


이기일 제1차관은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사업은 약자복지의 최전선으로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의미가 큰 사업이다"라며, "신규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라고 밝혔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