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국립재활원, 장애인 건강 이슈 통계로 말하다!

  • 등록자 :관리자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22-04-21

국립재활원, 장애인 건강 이슈 통계로 말하다!

- "건강검진통계에 비춰진 장애인의 건강"을 주제로 학술회의 개최 (4.21) -

국립재활원(원장 직무대리 김완호)은 4월 21일(목) 오후 1시 30분에 국립재활원 나래관(3층 중강당)에서 "건강검진통계에 비춰진 장애인의 건강"을 주제로 학술회의(컨퍼런스, conferenc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날 학술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현장 참여자는 발표자와 토론자 중심으로 최소화하고 장애인 건강보건통계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비대면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생중계* 된다.

* 온라인 사전 등록 주소: https://forms.gle/UKvSEuRvgoufDV8VA

** 생중계 주소: https://us02web.zoom.us/j/81919690574?pwd=Nno5zTJ0eFJ3SmNqN2RNajlyd2g5dz09

이번 학술회의는 국가승인통계인 「장애인 건강보건통계」를 기반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 격차 외에도 질병 양상, 의료이용, 진료비, 사망원인 등 장애인의 건강 현황 등에 대해 논의한다.

국가승인통계로 올해 3년 차에 접어드는 「장애인 건강보건통계」(2019년 8월 국가통계 지정)우리나라 등록 장애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장애인 건강증진 및 보건의료 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 국립재활원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청의 협조를 받아 국가 단위의 장애인 건강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매년 「장애인 건강보건통계」를 산출하고 있다.

- 장애인 건강보건통계는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국립재활원 누리집(http://www.nrc.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립재활원 호승희 건강보건연구과장은 "장애인 건강보건통계는 장애인 건강 현황을 보여주는 객관적 실증 자료이다."라고 언급하면서,

- "장애인의 건강상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장애인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통계로, 통계의 시의성과 정확성 등을 반영하여 장애인 건강보건통계의 질적 향상과 품질 고도화를 위해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 더불어, "비장애인에 비해 낮은 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 향상 방안과 이를 실천할 단계적 개선책 마련을 위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