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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 지침서

식생활 관리의
중요성

장애를 유발 할 수 있는 고혈압, 당뇨,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은 평상 시 식습관과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식습관을 조절함으로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식품구성 자전거

식품구성자전거(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유제품류, 유지·당류) ⓒ Copyright.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출처 : 사)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개정판, 2010

식품구성자전거는 우리가 자주 먹는 식품들을 함유된 영양소가 비슷한 것 끼리 묶어 6가지 식품군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식품군은 곡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채소류, 우유·유제품류, 유지·당류이며 6가지 식품군에 권장식사패턴의 섭취 횟수와 분량에 비례하도록 면적을 배분하였습니다.
식품구성자전거는 다양한 식품군 섭취를 통한 균형 잡힌 식사와 수분 섭취의 중요성,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통한 비만 예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식생활 지침

  • 채소, 과일, 우유 제품을 매일 먹자
    • 여러 가지, 채소, 다양한 제철 과일을 자주 먹고,
    • 우유 제품을 매일 먹습니다.
  • 술을 마실 때는 하루 1~2잔 이내로제한하자
    • 남자는 하루 2잔
    • 여자는 1잔 이내로 제한합니다
  • 지방이 많은 고기와 튀긴 음식을 적게먹자
    • 튀기거나 볶은 음식을 적게 먹고,
    • 등푸른 생선을 자주 먹습니다
  •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즐겁게 하자
    • 아침을 거르지 않습니다.
  •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 짠 음식을 적게 먹고,
    • 음식을 만들거나 먹을 때 소금이나 간장 을 적게 사용합니다.
  • 음식을 먹을 만큼 준비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자
    • 남은 음식은 바로 냉장보관하고
    • 오래 두지 않습니다
  • 활동량을 늘리고, 알맞게 섭취하자
    • 운동은 1회 30분 이상, 1주 2~3회 이상 실천하고
    • 단 음식과 단 음료를 제한합니다
  • 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식생활을 즐기자.
    • 밥과 다양한 반찬을 갖춘 식사로 영양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