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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생활

건전음주 실천하기

건전음주란?

건강하고 알코올에 이상반응이 없는 사람에 한해 몸에 해롭지 않은 주량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건전음주의 기준은 표준음주잔으로 여자1~2잔, 남자 2~4잔 정도입니다.

맥주 355CC, 포도주 110CC, 위스키 30CC, 소주 50CC, 표준 1잔(술의 종류에 따른 일반 잔)에 포함된 순수알코올 양은 10~12g으로 비슷

출처 : 건강이 보이는 음주습관. 파랑새 포럼

건전음주의 중요성

음주는 전 세계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록 약간의 음주는 심혈관계질환과 같은 일부 질환에 대해 예방 및 사망률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하나, 과도한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세계보건기구의 보고서에 따르면 여러 급성 만성질환(췌장염,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증, 뇌졸중, 뇌출혈, 고혈압, 구강암, 식도암 등)을 포함하여 현재 60가지 이상의 질병이 음주와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장애 유발질환이나 장애 동반질환으로 인해 약을 통한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음주행위를 삼가야 합니다.

출처 : 나에게 꼭 필요한 음주 가이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건강한
음주습관 지키기

  1. 빈 속에 마시지 않는다.
  2. 조금씩 나누어 천천히 마신다.
  3. 안주와 함께 먹는다(야채, 과일, 생선, 두부 등)
  4. 술 마시는 중간에 물을 자주 마시고 섞어 먹지 않는다.
  5. 술 마신 다음날은 꿀물, 식혜, 배즙(두통, 혈당저하 예방) 등을 먹는다.

출처 : 건강이 보이는 음주습관. 파랑새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