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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발생예방교육

교육안내

장애발생 예방교육 사업 실시 배경

장애발생 예방의 중요성
  • 재활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효과적
  • 전체장애인의 88.1%가 질환 및 사고로 인한 후천적 장애발생으로 이는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음을 나타냄.
  • 등록 : 2,511,051명(2016년 12월말)
    특히 후천적 장애발생 원인 중 질환 56.0%, 사고가 32.1%로 높게 나타남
장애발생 원인
발생
원인
후천적 원인 선천적 또는 출생 시 원인 원인
불명
소계 질환 사고 소계 선천적 출생시
비중(%) 100 88.1 56.0 32.1 6.5 5.1 1.4 5.4
장애발생 예방교육 추진 근거

[ 장애인복지법 : 제9조, 제10조, 제17조, 제25조 ]

제9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발생예방 책임

제10조(국민의 책임) 국민들은 장애발생 예방과 조기발견 노력

제17조(장애발생 예방)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 장애의 발생원인과 예방에 관한 조사연구 촉진
  • 모자보건사업의 강화, 장애의 원인이 되는 질병의 조기 발견과 조기치료
  • 그 밖의 필요한 정책 강구

제25조(사회적인식개선교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 학생, 공무원, 일반국민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및 공익광고 등 홍보사업 실시
  • 국가는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교과용 도서에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내용 포함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31조 ]


제31조(건강권에서의 차별금지)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선천적·후천적 장애 발생의 예방 및 치료 등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추진하여야 하며, 보건·의료 시책의 결정과 집행과정에서 장애인의 성별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장애발생 예방교육 안내

장애발생 예방교육은 장애인 강사의 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후천적 사고 및 질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대한 예방 및 이해교육 등을 통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년 미취학아동, 초·중·고등학생, 성인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12만 명 이상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발생 예방교육 사진

교육목적
  • 사고 등에 의한 후천적 장애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교육과 홍보 등을 실시하여 국민건강과 복지증진 도모
    •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변화
    • 뇌손상과 척수손상 이해
    • 장애 이해 및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대상

미취학아동(유치원, 어린이집 이용자 등), 초·중·고등학생 및 성인

교육시간

1시간 (교육대상에 따라 시간 조정 가능)

교육인원

교육 1회당 최소 20명~최대 60명 (전교생 집합 교육 및 방송교육 실시 불가)

교육방법
  • 후천적 사고로 적수손상을 입은 장애인 강사의 실제사례 직접교육
  • 프레젠테이션 및 동영상 시청, 강사와 대화 등
교육내용
  • 장애인 강사의 사고사례 소개
  • 장애발생 예방을 위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 배양
  • 뇌와 척수 등 신체의 중요성 인식
  • 후천적 사고로 인한 장애발생 예방 5계명, 사고발생 예방법 교육
교육신청
  • 신청절차

신청절차

※ 신청서는 홈페이지(www.nrc.go.kr)에서 다운로드 가능
장애발생예방교육 사전신청서 내려받기
장애발생예방교육 확정신청서 내려받기

  • 교육 준비사항 : 컴퓨터, 영상장치(빔 프로젝트, 스크린 또는 대형TV), 음향장치(마이크, 스피커), 편의시설(경사로, 엘리베이터 등)
  • 기타 문의사항 : 국립재활원 장애예방운전지원과 장애발생 예방교육 담당
    (전화) 02-901-1594, (팩스) 02-901-1655, (홈페이지) www.nrc.go.kr

교육자료 사진

우수 소감문 표창 및 책자발간
장애발생 예방교육 후 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소감문을 공모하며, 우수 소감문에 대하여 표창을 합니다.
교육 소감문 응모
  • 응모자격 : 국립재활원에서 실시하는 장애발생 예방교육을 받은 전국 유치원생·초·중·고등학생 누구나
  • 응모내용 : 장애발생 예방교육을 받은 후 느낀 점, 변화된 점 등
  • 응모기한 : '19. 11. 15.(금)까지
  • 우수 소감문 시장 : '19. 12월 중
  • 응모방법 : 국립재활원→교육지원→장애발생 예방교육→교육소감에 직접 등록하거나 수기로 작성하여 우편응모
    * 서울 강북구 삼각산로 58 국립재활원 장애예방운전지원과(장애발생 예방교육 담당자) 우편번호 01022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교육 소감문 책자 표지

시상

매년 12월

우수소감문 책자 배포

매년 우수 소감문을 모아 책자를 발간하여 전국의 교육청 및 일선 학교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우수 소감문 책자 모음 사진

기대 효과

  • 장애예방 실천의지 함양을 통한 장애발생 억제로 장애인 재활 및 복지비용 절감
  • 장애인 강사의 실제 경험중심 교육 실시로 교육효과 증대 및 장애이해와 장애인 인식개선 도모
  • 강사활동을 통한 사회공헌을 바탕으로 장애인 강사 배양과 원활한 사회복귀 지원 및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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