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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안내

장애발생 예방교육 사업 실시 배경

장애발생 예방의 중요성
  • 재활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효과적
  • 전체장애인의 88.9%가 질환 및 사고로 인한 후천적 장애발생으로 이는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음을 나타냄.
  • 등록 : 2,494,460명(2014년 12월말)
    특히 후천적 장애발생 원인 중 질환 56.2%, 사고가 32.7%로 높게 나타남
장애발생 원인
발생
원인
후천적 원인 선천적 또는 출생 시 원인 원인
불명
소계 질환 사고 소계 선천적 출생시
비중(%) 100 88.9 56.2 32.7 6.0 4.7 1.3 5.1
장애발생 예방교육 추진 근거

[ 장애인복지법 : 제9조, 제10조, 제17조, 제25조 ]

제9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발생예방 책임

제10조(국민의 책임) 국민들은 장애발생 예방과 조기발견 노력

제17조(장애발생 예방)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 장애의 발생원인과 예방에 관한 조사연구 촉진
  • 모자보건사업의 강화, 장애의 원인이 되는 질병의 조기 발견과 조기치료
  • 그 밖의 필요한 정책 강구

제25조(사회적인식개선교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 학생, 공무원, 일반국민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교육 및 공익광고 등 홍보사업 실시
  • 국가는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교과용 도서에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내용 포함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31조 ]


제31조(건강권에서의 차별금지)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선천적·후천적 장애 발생의 예방 및 치료 등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추진하여야 하며, 보건·의료 시책의 결정과 집행과정에서 장애인의 성별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장애발생
예방교육
필요성 증가

  • 우리나라 추정 장애인 수는 약273만명으로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며, 장애발생의 88.9% 이상이 사고나 질환 등에 의한 후천적 원인에 의한 발생으로 누구나 장애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12월말 현재 보건복지부 조사 등록장애인수 2,494,460명
  • 가장 많은 지체장애인(130만명)의 49.4% 이상이 각종 사고 등으로 발생되었으며, 특히 뇌와 척수의 손상은 치료와 회복이 불가능하여 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추정장애인과 등록 장애인수 (단위:천명)

  • 2000년
    • 추정장애인수 : 1,449
    • 등록장애인수 : 907
  • 2005년
    • 추정장애인수 : 2,148
    • 등록장애인수 : 1,669
  • 2011년
    • 추정장애인수 : 2,683
    • 등록장애인수 : 2,517
  • 2014년
    • 추정장애인수 : 2,726
    • 등록장애인수 : 2,501

장애출현율(단위:%)

  • 2005년 4.59
  • 2008년 미등록
  • 2011년 5.61
  • 2014년 5.59
  • 추정 장애인 중 등록 장애인 수는 250만명(’13년 12월 기준)으로 91.7 %의 등록율을 나타내며, 2011년도 93.8%에 비해 다소 감소
  • 장애 인구를 바탕으로 추정된 2014년도 장애출현율은 5.59%로 2011년 조사에 비해 약간 감소
  • 2008년도 실태조사는 등록 장애인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출현율 제시안됨
    ※ 출처: 2014년 장애인 실태조사(보건복지부)

기대 효과

  • 장애예방 실천의지 함양을 통한 장애발생 억제로 장애인 재활 및 복지비용 절감
  • 장애인 강사의 실제 경험중심 교육 실시로 교육효과 증대 및 장애이해와 장애인 인식개선 도모
  • 강사활동을 통한 사회공헌을 바탕으로 장애인 강사 배양과 원활한 사회복귀 지원 및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 기여

교육기간

연중

장애발생 예방교육 안내

장애발생 예방교육은 전국적으로 미취학아동, 초·중·고등학생, 성인 등을 대상으로(2014년~2016 교육대상 평균 114,700여명)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강사의 사고사례 등 직접교육을 통해 어릴 때부터 사고와 장애발생 예방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좋은 습관을 길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더불어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 장애인들의 사회통합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장애발생 예방교육 사진

교육목적
  • 사고 등에 의한 후천적 장애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교육과 홍보 등을 실시하여 국민건강과 복지증진 도모
    •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변화
    • 뇌손상과 척수손상 이해
    • 장애 이해 및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대상

미취학아동(유치원, 어린이집 이용자 등), 초·중·고등학생 및 성인

교육방법
  • 실제 사고로 뇌손상 및 척수손상을 가진 장애인 강사 직접교육 프리젠테이션, 동영상 시청과 ‘강사와의 대화’등
교육내용
  • 장애인 강사 사고사례 소개
  • 장애예방을 위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 배양
  • 장애발생예방 5계명, 생활주변 사고발생예방법 교육
  • 장애의 올바른 이해와 신체의 중요성 인식
교육신청
교육을 신청하시면 장애인 강사가 직접 학교나 기관을 방문하여 교육을 해 드립니다.
  • 교육신청은 국립재활원 장애발생 예방교육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교육일정을 확정한 후 공문 혹은 신청서를 국립재활원에 FAX로 발송
    * 신청서는 홈페이지 (www.nrc.go.kr)에서 다운로드 가능 장애발생예방교육 신청서 내려받기

    1. 전화신청. 2. 일정조율, 3. 신청서접수, 4. 강사방문, 5. 교육

  • 교육 준비사항 : 컴퓨터, 영상장치(빔 프로젝트, 스크린 또는 대형TV), 음향장치(마이크, 스피커), 편의시설(경사로, 엘리베이터 등)
  • 기타 문의사항 : 국립재활원 교육홍보과 장애발생 예방교육 담당
    (전화) 02-901-1594, (팩스) 02-901-1655, (홈페이지) www.nrc.go.kr

교육자료 사진

우수 소감문 표창 및 책자발간
장애발생 예방교육 후 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소감문을 공모하며, 우수 소감문에 대하여 표창을 합니다.
교육 소감문 응모
  • 국립재활원 > 교육지원 > 장애발생예방교육 > 교육소감에 올리기
  • 수기로 작성하여 국립재활원으로 우편발송
    * 서울 강북구 삼각산로 58 국립재활원 교육홍보과(장애발생 예방교육 담당자) 우편번호 01022
시상

매년 12월

우수소감문 책자 배포

매년 우수 소감문을 모아 책자를 발간하여 전국의 교육청 및 일선 학교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우수 소감문 책자 모음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