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로봇보조치료

로봇보조치료

로봇재활프로그램이란?

보행(步行)과 상지(上肢)기능의 회복은 장애 발생 후 재활에 있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활로봇의 보조를 통한 훈련은 전문재활의료서비스중 하나로, 기존보다 장애정도가 심하신 분들도 더 빠른시기에, 더 높은 강도로 보행 및 상지 훈련을 가능케 합니다.

적정 대상 선정, 전/후 기능평가, 로봇보조치료적용등을 통해 환자분의 재활을 도모하며, 회복요인 규명에 힘쓰고 있습니다.

재활보조로봇 이미지

연혁 및 내용

2012년 하반기부터 로봇재활프로그램서비스 제공을 시작하였으며, 2014년 8월 기준으로 보행보조로봇 2종(Lokomat pro / Walkbot S) 및 상지보조로봇 1종(IMT: arm unit + hand module)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4년 말 기준으로 상지보조로봇 추가 도입을 통해 적용대상 확대 및 전문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로봇의 특징

하지 로봇치료

정상에 가까운 패턴과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집중적으로 보행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특성, 능력에 따라 보행속도, 보폭, 도와주는 정도의 다양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상지 로봇치료

상지 로봇에는 로봇이 운동을 완전히 도와주는 수동 치료와 환자분이 움직이지 못할 때만 도와주는 능동 보조 치료, 환자분의 힘으로만 운동하는 능동 치료 및 저항을 제공하는 저항 치료가 있습니다.
상지 로봇이 환자의 운동 능력(위치, 힘, 속도)을 파악하여 안전하고, 상지 능력에 맞는 운동을 제공합니다.
로봇 스크린에서 운동 방향이 제시되어 집중도를 높이고, 그에 따라 정확한 동작으로 최소 400번 이상 반복 훈련하여 상지 기능의 회복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