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질향상소개

질향상 소개

QI(Quality-improvement)의
개념 및 현황

우리가 ‘질향상’ 이라고 일컫는 QI(Quality improvement)는 말 그대로 병원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외부고객 뿐만 아니라 우리원에서 근무하는 내부고객 즉, 직원의 업무 개선 등을 통하여 업무의 효율성 및 직무 만족도 향상을 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QI실에서는 국립재활원에서 제공하는 재활의료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자 전 직원과 병원 이용 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환자가 받는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향상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활동을 합니다.

또한 각 부서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탐색해 보고,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개선활동을 모색하여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개선된 문제점들은 업무 효율성을 증가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재활 서비스 및 의료의 질 향상을 도출해 내어 고객 만족을 통한 병원 경쟁력을 증대 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각 부문별(간호, 감염관리, 방사선, 병원행정, 사회사업, 재활의료, 시설 및 관리, 약제, 영양, 의무기록, 재활의학, 재활훈련, 중앙공급실 등)로 나뉘어 세부적으로 각 각의 질향상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중요한 과제에 대해 주제를 선정, 팀 구성을 통해 질향상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시행되는 대한병원협회에서 주관하는 병원신임평가에서는 해를 거듭할수록 질향상 부문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국립재활원은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전 직원 교육, QI활동 사례보고대회 및 사례집 발간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내·외부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