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인사말

장애인을 건강하게, 장애인을 행복하게

안녕하십니까? 국립재활원 원장 이범석입니다.

국립재활원은 국내 유일의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입니다. 장애유형별 전문 재활의료 프로그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첨단 재활기술 연구에도 매진하는 등 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진료, 연구, 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공공의 핵심 보건의료기관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WHO) 재활분야 협력센터로 지정을 받았고,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의 제정 및 시행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 전용 건강검진센터 신축예산도 확보하여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등 장애인 건강권의 실질적 보장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장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장애인운전지원 등 다양한 재활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장애인의 권익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의 보건소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CBR)과 권역재활병원을 아우르는 중앙센터로서 공공재활 의료체계 확립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재활병원에서는 전문화된 의료진을 통한 장애유형별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재활로봇 등 첨단 장비 등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재활치료로 우리나라 재활의료 분야를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 활동을 통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주간재활 병동 및 스마트홈 운영, 장애인 운전지원 프로그램 등 민간 의료기관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입원 환자들에게 사회사업 상담을 실시하고, 퇴원 환자들에게는 효과적인 사회복귀가 가능하도록 개인별 맞춤형 사회복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활연구소에서는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실용적이고 특화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장애인 재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 중에 있으며, 특히 재활로봇과 장애인 건강에 대한 국가 차원의 연구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립재활원은 ‘장애인을 건강하게, 장애인을 행복하게’ 돕는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입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장애 예방과 전문적인 치료, 그리고 효과적인 사회복귀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공공재활 시스템을 확립하고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에 힘쓰겠습니다.

항상 장애인뿐만 아니라 국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여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립재활원장 이범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