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인사말

장애인을 건강하게, 장애인을 행복하게

안녕하십니까? 국립재활원 원장 이범석입니다.

국립재활원은 국내 유일의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입니다. 그동안 국립재활원은 재활병원, 재활연구소, 공공재활의료사업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기관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재활병원에서는 장애유형별로 전문화된 진료를 제공하고, 재활로봇을 비롯한 첨단 장비를 이용한 국내 최고 수준의 재활치료로 우리나라 재활의료 분야를 이끌고 있습니다. 성재활 사업, 주간재활병동과 스마트홈 운영, 장애인 스포츠 프로그램 등 민간 의료기관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입원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사회복귀가 가능하도록 개인별 맞춤형 사회복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재활연구소에서는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최첨단 기술을 재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특화된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재활로봇’과 ‘장애인 건강’에 대한 국가 차원의 연구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장애발생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장애인운전교육 및 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권익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기관으로서 전국 단위의 공공재활의료사업을 수행하면서, 권역재활병원과 보건소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CBR)을 아우르는 ‘공공재활의료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재활분야 협력센터로 지정되어 개발도상국가의 재활전문인력 연수를 시행하는 등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 장애인을 돕기 위한 국제협력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립재활원은 ‘장애인을 건강하게, 장애인을 행복하게’ 돕는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입니다.

국립재활원은 건강검진, 전문적 재활치료, 건강증진 프로그램, 효과적인 사회복귀사업을 통해 장애인들이 건강을 회복하여 성공적으로 사회에 복귀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모든 장애인과 가족들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국립재활원장 이범석